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9번째 탈락 후기 - 애드고시의 벽

by 한물범 2022. 8. 10.
반응형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9번째 탈락 후기 - 애드고시의 벽

구글 애드센스 탈락 9번

티스토리를 운영한지 벌써 약 6개월째인데, 저는 아직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답답하고 속상한 하루의 연속이네요. 소소한 일상을 적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수익을 내고 싶었기에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를 버리고 티스토리로 옮겼는데요. 역시 애드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승인받기 쉽지 않았습니다.

 

개설한 지 5일 만에 시도했을 때는 당연히 되면 좋고, 안 되면 더 노력하겠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벌써 5개월 동안 9번이나 탈락하고 나니까 하고자 하는 의지가 꺾이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방문자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시 네이버 블로그로 돌아가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렇지만, 최소 6개월 이내에 승인을 받고자 했던 저로써는 견디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도저히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후기 글은 제가 직접 찍은 사진과 제 머리에서 나오는 생각을 기반으로 글을 썼거든요. 게다가 초반부터 글자수 최소 1000자 이상을 작성했고, 최근에는 4~7000자까지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열심히 포스팅하고 있는데도 구글 애드센스 탈락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애드센스 탈락 이유, 티스토리 셋업 문제에 대한 해결법은?

티스토리상 셋업 문제

솔직히 정답은 모릅니다. 구글봇과 구글 직원을 제외하고 아무도 모르겠죠. 아무리 인터넷상에서 마케팅으로 유명하다고 하는 사람들도 구글 알고리즘과 승인 조건은 모릅니다. 유튜브와 각종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승인받는 법'에 대한 대부분의 글을 읽었는데, 모두 다른 답을 이야기했습니다. 결국 저는 아직까지 해결법을 찾지 못했죠.

 

누구는 일기를 3~5번 작성하고 성공, 누군가는 저처럼 nn번의 시도 끝에 승인을 받는 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애드센스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상에서 셋업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보고 콘텐츠 문제가 아니라 연결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형식적인 멘트일 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건 아닌 것으로 예상됩니다. html에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제대로 입력했거든요. 그렇다면 답은 '가치 없는 콘텐츠'뿐입니다. 그러나 매번 1~2시간 이상의 시간을 소요하고, 직접 촬영한 사진과 작성한 글이 담긴 포스팅이 왜 가치가 없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예상되는 탈락 이유
1. 가치없는 콘텐츠
2. 쿠팡 파트너스 링크
3. 티스토리 셋업 문제
4. ALT 태그

우선, 쿠팡 파트너스 링크는 대부분 삭제했고, 연결되는 사진만 남겨놨는데요.
10번째에도 탈락이 된다면 링크가 연결된 사진조차 없앨 예정입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에 대한 해결법은 그저 더 열심히 포스팅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SEO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고, 구글봇이 번역을 쉽게 하도록 올바른 말을 쓰려고 노력하는데도 방법이 없다면 그때는 다시 네이버 블로그로 옮길 생각입니다. 아니면 다른 티스토리 여러 개를 새로 개설해서 양치기로 승인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ALT 태그는 사진 밑에 설명을 작성하면 되는 건데 귀찮아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반드시 작성할 생각입니다.

셋업 상 문제는 따로 없었습니다. 코드가 제대로 헤드 사이에 들어 가 있었고, 가능한 모든 설정을 완료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설정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스킨 변경 이전에는 자동 광고 설정을 해놨었는데, 북스킨으로 바꾼 이후에는 안 되어 있더라고요. 탈락 원인은 아닌 것 같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동 광고 사용함을 설정했습니다. 제발 이번에는 되면 좋겠습니다.

 

 

자동 광고 적용

그리고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데 저는 항상 그렇게 콘텐츠를 만들어 왔기에 더욱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굳이 따지자면 제 포스팅이 다음, 네이버, 카카오톡, 직접 유입 등으로 유입되는 양이 많고, 구글에서의 유입이 하루 0~2건이라서 그런 걸까요? 구글 애드센스인데 구글에서의 유입량이 바닥이니까 허용해 주지 않는 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서치 콘솔 색인

마지막으로 서치 콘솔을 통해 색인 생성 범위를 확인했는데요. 유효 69, 제외됨 79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글이 훨씬 많았습니다. 물론 스킨 변경으로 인해 제 글보다 많은 수가 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절반 이상이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해결하기 위해 색인 요청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봇이 워낙 바빠서 그런지 거의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사진은 7월 30일에 찍은 것이라 수치가 좀 낮은데요. 오늘(8월 10일) 기준으로는 유효 73 제외됨 92였습니다. 약 7~8개의 글을 더 작성했는데 절반은 또 색인 생성이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암튼 빠른 시일내로 승인받고 편안하게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저도 대란 때 승인 받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후회스럽고 뒤늦게 시작한 제 자신이 원망스러워서 괴롭거든요. 노력 끝에 일평균 5~600분이 방문하고 있는데도 수익이 없으니 매일 제가 하고 있는 포스팅이 의미 없는 짓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진 않을 겁니다. 적어도 지금처럼 주 5회 이상 포스팅하면 올해 안에는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노력하고 분석해서 꼭 이루겠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모든 분들도 함께 파이팅해서 꼭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